파워바이블 새 업데이트 (2.1.23)

현재 최신 버전

현재 최신 버전은 2.1.23 버전입니다. 2.1.24버전입니다. 그 동안 정리 못한 업데이트 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어제(5/11 5/14) 일자로 배포한 최신 버전은 베이직 패드(앱의 메인 화면/첫 화면) 상의 각 절에서 읽기전용 패드로 나가는 버튼(매 절의 우측)을 루밍패드로 나가도록 수정한 버전입니다. 종전에는 장 단위로 보여주는(장별 이동) 패드로 이어졌는데, 베이직 패드 특성상 사용자의 세로 포지션을 못 맞추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아예 루밍패드랑 이어드린 것입니다.

이때 열리는 루밍패드는 사용자가 클릭한 해당 절 위치에 정확히 떨어지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출발한 절의 위치가 배경 컬러로 표시됩니다. 종전에는 루밍패드 특성상 무조건 1장 1절이 열리게 되어 있었거든요. 루밍패드 자체가 업그레이드 된 것입니다. (루밍패드가 한자에 묶여 있던 걸 지난 회(2.1.21버전)에 풀어드렸고, 이번엔 장별읽기 페이지를 대체하면서 앞으로 루밍패드 편리성을 좀더 향상시켜볼 생각입니다.)

이 기능은 북마크(저장목록)에서 접근할 때 유용합니다. 북마크/저장목록에서 접근할 때도 다른 패드는 모두 북마킹 된 구절로 연결되었던 것에 반해 루밍패드는 항상 1장 1절이 열리게 되어 있었거든요. 앞으로 루밍패드를 더 편리하게 업그레이드 할 예정입니다. (예, 창 3:10을 북마킹해두었다면 창세기 3장의 중간으로 스크롤 다운) 

하지만 당분간 베이직 패드의 각 절에서 루밍패드로 들어갈 때는 경고/안내 상자가 계속 뜰 것입니다. 사용자들께서 업데이트 하는 기간까지 안내하기 위함입니다. 통상 전 사용자가 업데이트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7일 정도입니다.

환경 설정 윈도우 장착

2.1.21버전 부터는 환경설정 윈도우를 하나 달았습니다. 여기서 루밍패드 메인 본문을 바꿀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묵상알람 소리를 끌 수 있습니다 . 묵상알람 소리를 끄고 켜는 조절 기능의 경우 안드로이드 8미만에서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제안하신 사용자는 정작 안드로이드 5.1 구기종 사용자이신데 활용할 수 없어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루밍패드를 만들 당시 목적은 국한문 혼용 버전을 읽기 위한 용도였습니다. 국한문 환용 텍스트에 한글개역과 영어 역본하나를 구성했습니다. 그러나 한문을 원하지 않는 사용자를 위해서, 그리고 루밍패드의 확장성이 국한문 혼용 버전에 묶여서는 안 되기에 텍스트를 돌려가며 볼 수 있게 한 것입니다.

70인역 탑재

근래 가장 큰 성과는 파워바이블에 70인역을 탑재한 일입니다. 대단히 지루한 과정을 거쳐 완성했습니다. 지난 4월초에 출시한 2.1.04버전부터 지원합니다. 70인역은 제 개인적으로 가장 소중히 여기는 역본입니다. 인터리니어 패드를 통해 사용할 수 있으며 인터리니어 패드에 달린 각종 UI를 획기적으로 업데이트했습니다. 70인역 어휘를 신약과의 컨코던스 속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폰트 조절 기능

사용자 중에 주로 연장자들께서 폰트 크기의 문제를 전부터 호소해오셨습니다. 모든 앱에서의 폰트 크기는 디바이스 시스템에서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느냐, 아니면 별도의 콘트롤 패널에서 조절할 수 있게 하느냐의 차이가 있는데, 파워바이블의 복잡한 데이터 특성상 바로 대응하지를 못했습니다. 그러나 지난 4/12일자 2.1.07버전부터 인터리니어 및 카테타 패드 폰트 사이징을 해당 각 패드 페이지에서 직접 조절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했습니다.

각 패드의 검색 핸들 바로 위에보면 +A -A버튼이 있습니다. 이것으로 설정하시면 임시 캐시에 사용자가 설정한 텍스트 크기가 기억됩니다. 보통 30일정도 기억합니다. 사용하시다가 폰트 크기를 새로 설정해야 할 경우에는 그 옆의 ‘초기화’ 버튼을 클릭하시면 해당 패드의 폰트 크기가 초기화됩니다. 각 패드가 고유한 설정을 기억합니다. 그리고 루밍패드의 경우는 디바이스의 시스템 폰트 조작에 통제 받도록 해놓았습니다. 태블릿이나 좀 넓은 디자이스에서 사용하시는 경우는 시스템 폰트에서 조절해보십시오. 저는 태블릿에서 안 써봐서 어떤 모양으로 나오는 지 모르겠네요.

성경 필사 패드

근래 70인역 장착 다음으로 큰 변화라면 필사 패드를 장착한 일입니다. 휴대용 디바이스에서 필사를 한다는게 한계는 있지만, 다른 게임하지 마시고 이걸 사용해보십시오. 성경 텍스트를 보다 명확하게 기억하는 용도로 유용합니다. 만약 외부 입력 장치를 장착하실 수 있다면 사용해보십시오. 빠른 타이핑에 더 용이할 것입니다. 이 역시 저는 안 써봐서 어떤지 모르겠네요. 괜찮다고들 하십시다.

TTS(성경 읽어주기) 패드

파워바이블의 유용한 기능 중의 하나는 TTS(성경 읽어주기) 엔진이 구현된다는 사실입니다. 한글과 영문 텍스트를 각각 지원합니다. 이 패드는 본래 루밍패드 안에 부속되어 있었는데 지난 2월 말에 바깥 메뉴로 거냈습니다.

TTS패드를 위한 TTS엔진은 꼭 삼성 TTS엔진을 쓰세요. 보이스 모듈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서 쓰시면 아주 좋습니다. 디바이스의 설정>일반>글자 읽어주기>기본엔진에서 삼성 TTS로 설정하신 후 세부 설정(톱니바퀴)에서 ‘음성 데이터 설치’-> ‘영어(미국)’과 ‘한국어(대한민국)-여성’을 최신버전으로 설치하세요. 발음/인터네이션 상태가 최적입니다. 처음 사용하시는 분은 앱 메인화면 우측 블로그 메뉴로 들어가시면 TTS관련 게시물들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만일 루밍패드에서 본문이 안 보이는 분은 데이터 설치가 제대로 안 된 경우입니다. 앱을 제거 후 새로 인스톨해보십시오.

(※ 앱 업데이트/설치 후 첫 실행시 반드시 각종 앱 권한 설정에 승인하셔야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