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바이블이 작동하는 기기의 최소 사양

파워바이블 패드 바로가기 →

인터넷 네트워크(통신사 연결 및 Wifi)가 모두 정상 상태에서 다음과 같이 연결이 안 된 사례가 발생했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두 가지 요인 중 하나일 것입니다. 한 가지는 크롬 브라우저의 https 인식 문제, 다른 한 가지는 최신 웹뷰 모듈이 디바이스에 없을 경우.

파워바이블
인터넷 연결이 안 된 상태일 때

1) 크롬 브라우저의 https 인식 문제

안드로이드 대부분의 웹 연결 앱은 크롬 웹 브라우저를 기반으로 돌아갑니다. 만약 사용자 디바이스 상의 크롬 웹 브라우저가 정상적인 https조차 ‘안전하지 않은 사이트 경고’를 발생하도록 설정되어 있다면,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앱 루틴은 기본적으로 https가 아닌 http로 된 주소는 수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인데, 웹 브라우징의 기반인 크롬이 정상적인 https를 정상으로 인식하지 못함으로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구글의 ‘안전하지 않은 사이트 경고 관리하기’에 들어가셔서 해제 방법을 살펴보십시오. (데스트탑이 아닌 모바일에서의 설정을 살피셔야 합니다) 이 문제는 사실 시장을 독점하려는 구글의 정책에서 비롯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크롬 웹뷰(Android System Webview) 모듈이 없기 때문

제목 그대로 해당 디바이스에 시스템 웹뷰(Webview)라는 모듈이 설치되어 있지 않거나 충돌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과거의 안드로이드 OS에서는 이 웹뷰라는 기능이 별개의 모듈이 아니라 OS 내장 기능이었습니다. 그렇다보니 웹뷰 기능이 향상되거나 버그가 생겼을 때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안드로이드OS를 통채로 패치해야 했습니다. 이런 불편을 없애기 위해 별도 업데이트가 가능하도록 분리한 것이 ‘웹뷰’ 앱입니다. 그러다 최근 ‘크롬’에 웹뷰를 다시 포함시켜 의존적으로 돌리다가 안드로이드 OS 10부터는 또다시 별도의 모듈로 공급합니다.

어쨌든 현재 최신 상태는 ‘안드로이드 시스템 웹뷰(Android 시스템 WebView)’이 깔려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만 구기종의 경우에는 아래 캡춰 이미지처럼 깔고 싶어도 깔 수 없습니다.

결론은 최신 사양으로 디바이스를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파워바이블 앱의 모든 기능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상기 열거한 바와 같이 안드로이드의 한 운영체제 안에서도 워낙에 다양한 기기와 시스템이 뒤죽박죽이기 때문에 개발은 최신 사양에 맞추어 진행할 수밖에 없음을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제가 테스트한 바에 의하면 안드로이드 4.x 이하 버전에서는 상기와 같은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5.x 이상의 버전에서는 폰트 등이 깨지는 문제는 있지만, 기능 사용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2021-7-10일자 현재 5.x 버전 역시 네비게이션 드로어(서랍) 메뉴를 제외한 기능만 사용가능합니다. 네비게이션 드로어 메뉴에서 인터리니어 패드는 OS 6.0 이상만 호출가능하고, 카테타 패드는 7.0 이상에서 가능합니다. 결과적으로 파워바이블 앱의 모든 기능을 안정적으로 쓸 수 있는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OS는 7.0(누가) 버전 이상이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