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문(美門) 소개 » 후원 안내

해석학적 주석을 작성 중입니다. 창세기 5장 넘어가고 있습니다(2021년 4월 현재). 창세기를 올해에는 끝내려고 합니다. (5장 이후는 당장 마땅한 텍스트가 없어 수집된 공개 Notes를 임시로 담아놓았습니다. 지금의 제 생각과는 일치하지 않는 코멘터리가 포함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참작하십시오.)

    파워바이블 주석

    “여호와 하나님이 에덴 동산에서 그 사람을 내어 보내어 그의 근본된 토지를 갈게 하시니라” _창세기 3장23절

    • 창세기 3장23절에 관한 코멘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님이 아담을 에덴동산에서 내보냈다는 동사 솰라크(שָׁלַח)가 여기서 피엘형으로 쓰였다. 이것이 내쫓는 행위로 여겨진 것이다. 그러나 솰라크는 도달하다는 뜻도 가지고 있다. 비둘기를 방주 밖으로 날려 보낸 노아가 접촉 지면을 찾지 못하는 비둘기를 손을 뻗어 받아들일 때 ‘솰라크’ 동사를 썼다(창 8:9). 다시 한번 내보내고자 손을 뻗을 때도 ‘솰라크’이다.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려고 천사들을 보내는 것도 ‘솰라크’ 동사이며, 그 도시를 파괴하기 직전 롯을 도성에서 내보낼 때도 바로 솰라크 동사이다. 환경의 변화가 도래한 것이다. 자기 자신을 신적으로 여기는 세상이 열린 것이다. 아담은 이 세계를 열어젖힌 원인자라기보다는 침범자인 동시에 그 세계 속에서 여자의 후손을 보호할 채무자(a debtor)이다.

이 구절에 대한 묵상이나 경험을 남겨주세요. 살아 숨쉬는 주석을 만들어 주십시오. 삭제를 위해서는 비밀번호를 기억하셔야 합니다.







개발자 | 이영진
초기 개발년도 2000년 | 변경 기록
데이터 오류 및 문의사항은: 헤르메네이아 미문(美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