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타임라인 » 파워바이블 광고 정책 안내

해석학적 주석을 작성 중입니다. 창세기 5장 넘어가고 있습니다(2021년 4월 현재). 창세기를 올해에는 끝내려고 합니다. (5장 이후는 당장 마땅한 텍스트가 없어 수집된 공개 Notes를 임시로 담아놓았습니다. 지금의 제 생각과는 일치하지 않는 코멘터리가 포함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참작하십시오.)

    파워바이블 주석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_창세기 3장21절

    • 창세기 3장21절에 관한 코멘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는 명확하게 ‘만들다’라는 동사 아사(עָשָׂה)와 ‘입히다’라는 동사 라바쉬(לָבַשׁ), 두 개의 동사로 된 문장이다. 만들어서 입혔다는 행위에는 중요한 개념을 의도한다. 에덴동산에서의 마지막 선물인 것이다. 아담 부부가 스스로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해 입은 것을 보완해 더 튼튼한 가죽으로 지어 입혔다는 뜻이 아니라, 엄밀한 의미에서는 (아담과 하와의) 가죽/피부를 위하여 새로 지어 입힌 옷이다. ‘가죽옷’이라는 어휘에 묻힌 카터노크 오르(כָּתְנֹ֥ות עֹ֖ור)란 말의 진정한 의미는 ‘가죽을 위한 옷’일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말로 하면 벌거벗은 피부를 위한 옷이다. 무화과나무 잎보다 더 튼튼하다는 의미로 임하는 게 아니라 자의적으로 입은 옷으로는 벌거벗음의 본질을 가릴 수 없다는 뜻이다. 벌거벗음은 본질적인 죄(하마르티아)라고 앞서 일러두었다. 이러한 독해를 방해하는 옷에 관한 강력한 선입견이 우리에게 있다. 그것은 수많은 성화에 나타나 있듯이 이 옷을 남성과 여성의 중요한 부위만 가리는 형식의 옷인 줄로 아는 도상의 오해이다. 여기서의 옷 크토네트(כְּתֹנֶת)는 긴 옷, 즉 격식을 갖춘 긴 옷(garment)를 말한다. 하나님이 격식을 갖춘 긴 옷을 ‘만들고’, ‘입힌’ 것이다. 이 옷은 야곱이 아들 요셉에게 지어 입힌 그 법식의 옷이다(37:23). 장성한 형들이 짧은 치마 같은 옷을 입고 노동일을 해야 했을 때 홀로 입고 있던 아버지가 지어준 그 긴 옷을 말하는 것이다.

이 구절에 대한 묵상이나 경험을 남겨주세요. 살아 숨쉬는 주석을 만들어 주십시오. 삭제를 위해서는 비밀번호를 기억하셔야 합니다.







개발자 | 이영진
초기 개발년도 2000년 | 변경 기록
데이터 오류 및 문의사항은: 헤르메네이아 미문(美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