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쾌감을 주는 배너 광고

현재 파워바이블 앱은 광고를 유치 운영해오고 있습니다(참조: 광고 정책 안내). 아무 광고나 유치하는 것은 아니고, 신뢰할 만한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구글과 페이스북 광고만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불쾌감을 주는 배너가 간혹 눈에 띄어 아주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통상 구글의 경우 사용자 경험이 잘 고려된 차단 필터링을 제공하기 때문에, 성인 광고, 만화, 사이비 종교… 등 파워바이블 앱과 어울리지 않는 광고 일체를 원천 차단하고, 주로 신뢰할 만한 대형 광고주 중심으로만 허용하도록 설정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근래 ‘쿠팡’처럼 이름 있는 브랜드조차 ‘심의용’으로는 일반적인 상품을 배치해 놓고 실제 배너가 작동할 때는 선정적인 여성 속옷 착용 사진이나 여성 성인 용품(또는 그런 걸 연상시키는 상품)을 송출해 사용자를 기만하는 광고 수법은 도대체 필터링할 방도가 없습니다. 쿠팡 같은 대기업이 왜 이러는 걸까요. 요즘 부쩍 심합니다. (그 외에도 앱 사용자 기기의 캐시로부터 광고 AI가 유추해 그런 것들[여러분이 다른 앱 또는 온라인에서 방문한적 있거나 선호하는 패턴]과 연관지어 유사한 광고를 송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역시 앱 자체에서는 손쓸 수 없는 영역입니다. 중요.)

본의 아니게 앱 사용자에게 이런 불쾌감을 드려 난감한데, 상기와 같은 예시를 포함해 필터링에서 걸러지지 않은(거를 수 없었던) 불편한 광고가 눈에 띄시면 다음과 같이 조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상기 예시된 광고처럼 우선 각 배너 우측 또는 좌측에는 ( i )와 x 표시가 보일 것입니다(빨간 화살표). x는 해당 광고를 치우는 것이고, ( i )는 해당 광고를 불편 신고하는 링크입니다. 1분 정도 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앱 사용자께서 불편한 광고가 눈에 띌 때마다 ‘신고’해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신고는 광고 유통 대행을 하는 구글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