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바이블 새 버전(1.2.22) 안내

파워바이블 새 버전 소식. 오랜만에 타임라인에 글을 남깁니다.

마지막 업데이트 소개가 1.1.12버전에 관한 글이었네요.

1.2.22로 업데이트 되면서 크게 두 가지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첫째는 루밍패드라는 기능을 장착한 것이고, 둘째는 성경 읽어 주기(TTS) 기능이 새로워진 점입니다.

루밍패드란 종전의 패드들과는 달리 인터넷 연결 없이도 성경을 읽을 수 있도록 구성한 패드입니다. 국한문 혼용 성경을 메인으로 영문/한글 역본과 함께 읽을 용도로 구성했습니다. (과거에는 정책적으로 인터넷 연결이 안 되어 있으면 접근 자체가 안 되도록 했었거든요.)

이 루밍패드를 개설한 목적은 디바이스 내에서 구현되는 다양한 퍼포먼스를 좀 다루기 위한 것인데, 성경 읽어 주는 기능이 그 중 하나입니다. 초기 버전부터 사용해오신 분은 아시겠지만, 카테타 패드에서도 TTS(성경 읽어 주는) 기능은 있었습니다. 그러나 샘플 정도의 수준이었고(몇 가지 제약이 있었습니다), 이번 1.2.22 새 버전에 장착된 TTS로서 이제 제기능을 다 갖추게 되었습니다. TTS엔진이 한 장씩 풀 텍스트를 다 읽어드립니다. 그리고 다음 장/이전 장으로 넘어가기도 편합니다(카테타 패드에서는 10절씩, 들어왔다 나갔다 불편했죠).

현재 이 시간부로(2021-12-26 오전7시) 루밍패드 및 TTS 관련 모든 버그가 해소되었습니다. 이 기능과 관련하여 아직 이런 저런 오작동이 발생하는 분은 디바이스 환경 설정 문제이므로 별도의 대응을 하겠습니다. 특히 아래 사용방법 및 유의 사항에서 언급되는 문제들은 그동안의 과정이므로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사용방법은 루밍패드로 들어가셔서 우측 상단의 ‘말하는 사람 얼굴’(🗣)을 클릭하고 들어가시면 됩니다. 하단의 ‘읽기’, ‘멈춤’, ‘초기화’, 세 버튼이 있습니다. ‘멈춤’은 끊었다 읽는 기능이고(‘읽기’를 다시 누르면 이어집니다), ‘초기화’는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버튼입니다. 읽다가 꼬이거나 박자가 안 맞을 때 사용해보십시오.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영어 성경 읽기의 문제입니다. 기본적으로 ‘성경읽어주기’ 기능은 여러분 디바이스의 자체 TTS 엔진을 활용한 기술입니다. 즉 디바이스에 TTS엔진이 없거나 환경 설정이 맞지 않으면 앱에서 읽을 수 없습니다. 그러니까 디바이스 환경설정에서 TTS엔진 설정법을 숙지하셔야 합니다. 설정 관련 참고 자료를 일전에 적어둔 게 있습니다. 아래 링크들을 참고하십시오. 작성 일자 순으로 링크되었습니다. 하지만 아래 게시물들에 나타난 문제 중 아직 미결된 사항이 있습니다. 영어 버전 읽기 문제입니다. 현재 제가 가진 디바이스에서는 크게 이상은 없으나 여러분이 사용하시는 다양한 디바이스의 다양한 환경에 따라 영어 버진 읽기는 원할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령 한글성경 읽어주기는 전체 구간 원활하게 돌아가지만, 창세기 1장 영어 성경은 여러분의 TTS엔진이 잘 집적하지 못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어 성경 중에서 마침표(.)나 물음표(?)에서는 긴 호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구글 TTS엔진이 갖고 있는 버그입니다. 반면 최근의 삼성 TTS엔진에서는 양쪽 언어 곧잘 구현됩니다. 단 파워바이블 앱이 구현하는 (성경 읽어줄 때) 단어 마킹 박자가 안 맞을 수 있습니다. 어쨌든 한글 역본 성경 읽어주기는 거의 완벽하게 구현되고, 나머지도 그 정도면 대체로 구현되는 편입니다. 각 엔진의 수정된 업데이트를 기다려봅니다. (현재 2021-12-30일자 버전으로써 영문 TTS관련 모든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반드시 삼성 TTS엔진 최신 버전으로 설정해서 사용하십시오.) 아래 링크들을 잘 참조하셔서 여러분 TTS 설정을 잘 조절해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