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읽어주기(TTS), ‘일시 멈춤’이 가능합니다

성경 ‘읽어주기’(TTS) 기능을 어제 처음 소개했는데요, 해당 본문에 대한 단순 ‘재생’, ‘정지’ 밖에 안 되던 것을 이 시간 현재 출시된 업데이트에서는 ‘일시 멈춤’(pause), ‘이어서 재생’(resume)이 가능하도록 구현했습니다.

이제 TTS(Text-to-Speech)기능에 대한 기본 골격을 다 완성한 셈입니다.

‘일시멈춤’이 가능한 TTS기능

유의사항

다만, 디바이스 기종과 시스템 버전에 따라 이 기능이 작동하려면 Google TTS(텍스트 음성 변환) 엔진이 구 버전이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령 안드로이드 OS가 최신 버전 10 정도 되더라도 디바이스가 하위 기종인 경우에 더러 그런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는 방금 말씀드린 대로 Google TTS 엔진의 최신 버전을 삭제함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Google TTS가 아닌 삼성 TTS를 기본으로 설정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디바이스 기기+시스템 OS+TTS엔진, 이 세 가지 조합이 잘 맞아야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1) Google TTS 엔진 최신 버전 확인/제거 방법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들어가셔서 ‘Google TTS 엔진’ 모듈을 검색하십시오. Google TTS 엔진 디스플레이에서 ‘제거’라는 버튼이 있으면 해당 최신 버전(업데이트 2021. 3. 8일자)이 설치된 상태이십니다.

구글 TTS 최신 버전이 설치 된 경우(우측)와 안 된 경우(좌측)

여기서 ‘제거’ 버튼을 누르시면 제거 후에는 구 버전이 작동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디바이스에서 설정 > 일반(언어 및 키보드) > ‘글자 읽어주기’로 들어가셔서 기본 엔진을 ‘Google TTS 엔진’으로 다시 한번 설정해 주십시오. (이미 맞추어져 있었더라도 최신 버전을 제거하신 경우에는 반드시 한번 더 확인 설정해주세요)

2) 삼성 TTS 엔진의 경우

여러분의 디바이스가 만약 삼성 제품을 쓰고 계시다면 대부분의 기기에서 TTS 엔진은 ‘삼성 TTS’로 설정되어 있을 것입니다. 삼성 TTS 엔진의 경우 버전에 따라 다르지만 ‘재생’, ’일시 멈춤’의 정확도가 Google TTS에 비해 약간 떨어집니다. 본래 이 기능은 TTS엔진이 문장을 읽으면 한 단어씩 하이라이팅 되면서 따라오게 되어 있는데 삼성 TTS 엔진은 정확도가 약간 떨어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기기와 각 버전들이 조합이 잘 맞도록 구성되어 있을 때는 삼성 TTS도 잘 구동합니다.

‘접근성’ 위의 ‘일반’을 선택하세요.
‘글자 읽어주기’를 선택하세요.
‘언어 및 입력 방식’을 선택하세요.
기본 엔진이 ‘Google TTS엔진’인지 확인하세요.
삼성 TTS 또는 Google TTS로 바꿔가며 맞취보세요

그러므로 본 기능에 문제가 있을 시에는 위 그림처럼 삼성 TTS 엔진에서 Google TTS엔진으로 또는 그 반대로 기본 설정을 바뀌보실 것을 권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Google TTS 엔진이 여러분의 디바이스 기기에서 이 기능을 아예 소화하지 못한다면 차라리 삼성 TTS엔진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정확도가 좀 떨어져도 작동은 하기 때문입니다.

3) 확인해본 기기

삼성 갤럭시 A31은 하위 기종이면서 안드로이드 OS 10또는 11이 돌아가는 기기입니다. Google TTS 엔진은 최신 버전(업데이트 2021. 3. 8일자)이 설치된 상태에서 이 기능이 잘 돌아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만 OS 10이었을 때입니다. 이 사양에서는 삼성 TTS엔진도 잘 구현됩니다. 하지만 OS11 로 업그레이드한 경우에는 Google TTS 엔진이 삼성 TTS 엔진보다 잘 맞지 않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그리고 삼성 갤럭시 Jean2는 A31보다 1-2년 정도 떨어지는 기종입니다. 안드로이드 OS 10이 돌아가고 있습니다. 이 경우는 Google TTS 엔진 최신 버전(업데이트 2021. 3. 8일자)을 제거해야만 이 기능이 작동되는 경우입니다.

삼성 갤럭시 On7 Prime 기기에서 안드로이드 OS 9를 넣고 돌려보았습니다. 이 경우도 Google TTS 엔진 최신 버전(업데이트 2021. 3. 8일자)을 제거하고 구 버전을 기본 설정해놓아야만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삼성 TTS엔진3.0.02.2버전으로는 안 되었습니다. 3.1.02.23버전으로는 정확도는 다소 떨어지지만 구현됩니다.

산술적으로 파워바이블 앱이 구현되는 디바이스는 17,000여종이라 보고됩니다. 이것을 다 확인해볼 수는 없고 상기의 세 기종을 예시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어쨌든 결론은 디바이스 기기+안드로이드 OS+TTS엔진, 이들 세가지가 잘 어울려야 안정적으로 돌아간다는 사실입니다. 구글 TTS엔진이 최적이지만, 안 될 때는 삼성 TTS엔진 3.1이상이 그나마 낫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TTS 기본 골격은 갖추었으니 이제 시간이 나면 ‘영어’ 읽어주기 외에도 ‘한글’이나 여타의 언어도 구성해보려고 합니다.